728x90
사우디아라비아 미래형 신도시, 네옴시티 프로젝트
NEOM은 사우디아라비아 북서부의 홍해에 건설되고 있는데요.
기업가 정신과 혁신이 이 새로운 미래를 위한 과정을 구성할 장소로 채택되었습니다. 도시는 지속 가능한 생활, 일 및 번영을 위한 새로운 모델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사우디 관리들은 이를 '세계에서 가장 야심찬 프로젝트'라고 말합니다.
물론 제가 투자하고 있는 루시드(LCID) 그룹과도 연결고리가 많고, 사우디 국부펀드에서 가장 많은 지분을 가지고 있어서 이 프로젝트에 대해서 더 눈여겨 보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가능 할까? 싶은 생각이 들면서도 완성하고 나면 정말 대단한 메가 시티로 발돋움할 것 같아서, 벌써부터 기대됩니다.
그렇다면 사우디아라비아의 미래형 신도시, 네옴 프로젝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프로젝트 네옴(NEOM)
- 사우디아라비아는 네옴을 '새로운 미래의 모습'이라고 부릅다고 합니다. 네옴은 그리스어로 '새롭다'는 뜻의 네오스(neos)와 아랍어로 '미래'를 뜻하는 무스타크발(mustaqbal)의 합성어입니다. 뉴욕시의 33배 크기의 미래형 메가시티를 뜻합니다.
- 광활한 사막 위에 건설될 ‘네옴 시티’는 석유 의존도를 줄이고 경제를 다각화하려는 ‘사우디 비전 2030’ 프로젝트의 일환입니다. 특히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가 진두지휘하기에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사우디아라비아의 무함마드 빈 살만 왕자는 석유를 넘어 국가 경제를 다각화하기 위한 그의 새로운 비전인 '자동차, 도로 또는 탄소 배출이 없는 도시'를 거대 도시 프로젝트인 NEOM을 발표했습니다.
- 사우디 왕자의 이 꿈의 프로젝트에는 5,000억 달러(한화 약 668조)가 넘는 막대한 금액이 투자되고 있습니다.
- Project NEOM은 2017년 발표되었지만, 회의론과 정치적 논쟁에 시달렸습니다.
- 사우디 북서부 Tabuk 지방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집트와 요르단과의 국경에 걸쳐 있으며, 네옴은 3개국에 걸쳐 있습니다.
- NEOM은 현재 사우디 정부와는 독립적인 자체 노동법과 세금 시스템, 자율적인 사법제도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 인공 비, 로봇 메이드, 홀로그램 교사에 대한 상세한 계획이 있다고 합니다.
- 사막에서 자연적으로 가능한 것보다 더 많은 강우량을 생성하는 인공 구름을 만들기 위해 "클라우드 씨뿌리기" 기술 을 사용할 예정이라 합니다. 이를 통하여“세계에서 식량을 가장 많이 자급자족하는 도시”라는 구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 저렴한 비용의 재생 가능 에너지를 통해 비교할 수 없는 보완적인 태양열 및 풍력 잠재력을 제공합니다. 사우디 정부는 녹색 수소를 생산하여 새로운 산업을 구축하고 에너지 전환의 다음 물결을 주도할 것입니다. 즉, 저비용 청정 에너지와 탄소 없는 에너지 생태계를 처음부터 활용하여 에너지 집약적 산업을 발전시켜 세계를 선도할 잠재력을 가질 계획입니다.
- 이 프로젝트는 사우디 정부, PIF(국부펀드), 지역 및 글로벌 투자가 10년 동안 자금을 지원합니다.
- 현재 ‘네옴’ CEO(최고경영자)는 국영 석유회사인 ‘아람코’ 출신의 화학 엔지니어인 나드미 알 나스르가 맡고 있습니다.
- 한국을 비롯해 미국, 중국, 인도 등이 대거 참여할 예정이다. 해외 건설사들의 수주전의 경쟁이 치열하다고 합니다.
네옴 속 '더 라인(The Line)' 시티
- 더 라인(The Line)이라고 불리는 자동차, 도로 또는 탄소 배출이 없는 170km 길이의 도시는 5,000억 달러의 네옴(NEOM) 프로젝트의 일부입니다.
- 프로젝트 목표 : '사람과 행성이 어떻게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가' 를 보여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자동차, 도로 또는 탄소 배출이 없는 도시 는 자연의 선을 따라 초연결된 미래 커뮤니티가 될 것입니다.
- 도시는 신칸센과 하이퍼루프로 구성되지만 주민들은 자전거 사용을 권장합니다.
- 인프라 비용 : 인프라 비용은 1000억~2000억 달러입니다.
- 도시 내 이동이 20분 미만 :학교, 의료기관, 레저시설, 녹지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 가 도보 5분 이내 거리에 있습니다.
- 일자리 창출: 2030년까지 약 380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입니다.
- 거주자 : 2026년까지 45만명 이주시키고, 2030년 전체 도시가 완공되면 150~200만명이 거주할 예정입니다.
- 경제 기여: 도시가 건설되면 사우디아라비아 경제에 480억 달러를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네옴 속 '옥사곤(Oxagon)'
- 최첨단 산업도시이자 홍해에서 가장 큰 항구 도시로, 팔각형 구조가 특징입니다.
- 7km에 걸쳐 물에 떠 있기 때문에 세계에서 가장 큰 부유형 구조물이 될 전망이며, 두바 마을에서 북쪽으로 약 25km 떨어진 곳에 위치하며, 전세계 어느 도시든 비행기로 6시간 안에 도착 가능하다고 합니다.
- 현대식 산업 시설과 연구 단지를 비롯해 무역항이 들어서고, 주변에 조성되는 농경지에서는 유전자 변형 작물이 재배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네옴 속 '트로제나(Trojena)'
- 친환경 산악 관광단지로 스키를 비롯한 각종 레저 스포츠를 1년 내내 즐길 수 있으며, 야외 스키장은 사우디에서 가장 높은 지역인 해발 1500~2600m에 조성될 계획이라고 합니다. 산 정상은 때때로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기 때문에 제설 장비만 충분하면 겨울 스키를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사우디에서 스키라니!!!?
- 리조트에 건설될 인공 호수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주변 경관의 많은 부분을 폭파해야 하며, 이에 따른 막대한 비용은 아직 추정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네옴시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
- 과학소설에서나 나올 법한 도시 계획이라며 객관적으로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습니다.
- 선형 도시 '더 라인' 공개 직후, 선형 설계로 인해 막대한 초기 인프라 및 유틸리티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며, 심지어 몇몇 직원들은 어림잡아 도시 건설에 1조 달러(약 1,300조원)가 투입될 수도 있다고 추정하기도 했습니다.
- 식량을 자급자족하는 도시라는 비전을 제시하였지만, 사실 사우디는 물부족 국가입니다. 그리하여 바닷물에서 염분을 제거하는 담수화 공장을 통해 물을 생산하는데, 현재 이 공장들은 화석 연료로 가동되고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막대한 양의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담수화 공장을 재생 에너지로 가동하려는 시도가 지금까지 성공한 적이 없었다는데 있습니다.
세 줄 요약
- 네옴 프로젝트는 석유의존도를 줄이고 경제를 다각화 하려는 사우디의 비전 2030 프로젝트의 일환입니다.
- 네옴 프로젝트의 총 사업비는 5,000억 달러(한화로 약 688조)이며, 친환경 에너지 산업, 하이퍼루프, 인공강우 등 4차 산업 기술들이 구현될 미래형 메가시티입니다.
- 하지만 이런 계획이 객관적으로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공존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투자기록 > 기타 경제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부 대표단, 미국 전기차 보조금 제도 협의 위해 방미 (4) | 2022.08.29 |
---|---|
FED 잭슨홀 미팅 내용 요약 및 정리 (2022.8.26.) (6) | 2022.08.27 |
7월 FOMC 의사록 공개, 금리인상 지속할 것을 시사(FOMC 회의록 내용 정리) (0) | 2022.08.18 |
마크 큐반(Mark Cuban)이 말하는 부자가 되는 방법 (0) | 2022.08.17 |
[해외주식] 타사대체출고 시 참고사항,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부과 방식을 꼭 확인하세요!(선입선출, 이동평균) (2) | 2022.08.14 |
댓글